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FAQ

  • 자주하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고객님들이 자주 질문해주시는 사항들을 찾아 보실 수 있는 FAQ입니다.

검색조건

총 12건

FAQ |자주묻는 질문들의 리스트가 있으며 질문 클릭 시 답변이 보이는 게시판입니다.
답변

펀드를 환매하기 위해서는 펀드를 가입한 판매사에 환매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펀드 환매 신청은 전화, 인터넷, 직접 방문 등으로 가능하며, 펀드에 따라 펀드 환매 기준가격 및 환매 금액 지급일이 다르므로 각 펀드의 환매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환매방법은 각 펀드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형 펀드는 환매신청 익일 혹은 2일 후 기준가로 환매되어 3~4일 후 환매 대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으며, 해외 펀드의 경우 환매금 적용 기준일과 지급 기간이 더욱 긴 경우도 있으므로, 펀드별로 환매방법 및 환매대금 지급기간을 미리 확인하신 후 환매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당사는 자산운용사로 펀드를 운용하는 역할을 하며, 각 증권사 , 은행, 보험사에 판매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님의 계좌정보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계좌정보 확인은 펀드를 가입하신 증권사, 은행, 보험사 등의 판매사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답변

Class로 구분되어 있는 펀드는 종류형(Muti-Class) 펀드라 하며 차이점은 선취 판매수수료의 유무 등 수수료의 차이 및 펀드 보수의 차이입니다. 선취 수수료는 수익증권 매입 시 지급하게 되어있고 후취 수수료는 가입기간에 따라 환매 시 지급할 수도 있고 면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고객님의 투자기간, 투자방향 등에 따라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답변

펀드보수란 투자자들이 펀드에 가입하는 시점부터 자금을 돌려 받을 때까지 지급하는 비용으로, 엄격하게 구분하면 보수와 수수료로 나뉘어 질 수 있습니다. 보수는 펀드 운용에 대한 노력의 대가를 지급하는 비용으로, 약관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매년 부과되며, 한꺼번에 보수를 인출하게 되면 기준가 하락 등이 예상되기 때문에 매일 기준가산정시 보수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약관에 정해놓은 보수는 연간 보수율로서 1일 보수는 순자산총액에서 연간 일수를 나눈 금액입니다. 보수를 세부적으로 보면 판매회사보수, 집합투자보수, 수탁회사보수로 다시 나누어 집니다. 수수료에는 판매수수료, 환매수수료 두 종류가 있습니다. 판매수수료는 투자자가 펀드를 가입할 때 판매에 대한 일을 맡아 처리해준 대가로 판매사에 일시적으로 지급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가입시점에 지급하면 선취 판매수수료, 환매시점에 지급하면 후취 판매수수료가 됩니다. 환매수수료는 펀드의 Class에 따라 일정기간 환매의 제한이 있는데, 기간 이전에 펀드를 환매할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답변

특별한 펀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펀드는 펀드 설정일(탄생일)로부터 매 1년 단위로 펀드 투자실적을 확정하는 결산을 하게 됩니다. 결산 시 펀드 투자실적의 이익이 발생한 경우에는 그 이익 중 세금 등을 제외하고 펀드 투자자들에게 수익증권으로 다시 분배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재투자라고 합니다. 재투자 후 펀드 기준가격은 최초 기준가격(보통 1,000원)으로 환원되며, 투자자들은 재투자 분 만큼 수익증권 수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답변

펀드에서 투자한 자산들의 투자소득 중에서 과세가 되지 않는(비과세) 투자소득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대표적인 비과세 투자소득으로는 국내 상장주식의 매매차익이나 평가차익입니다. 따라서 국내 상장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국내주식형펀드의 경우에는 대부분 기준가격과 과표 기준가격이 차이가 있습니다.

답변

과표 기준가격이란 펀드 투자자의 펀드소득 과세를 위해 산정하는 기준가격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투자자가 펀드 수익증권의 기준가격이 1,000원인 시점에서 펀드에 가입한 후 기준가격은 1,100원이고, 과표 기준가격은 1,080원인 시점에서 펀드출금을 하였다고 가정한다면, 이 투자자의 펀드소득 중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적용되는 기준가격은 1,100원이 아닌 1,080원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답변

기준가격이란 펀드 수익증권의 가격으로 고객님이 펀드를 매수하고 환매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기준가격은 펀드 순자산을 펀드 수익증권의 총 발행수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특별한 펀드를 제외하면 최초 설정(탄생)시 보통 펀드 수익증권의 기준가격은 1좌=1원으로 하여 1,000원부터 표시하므로, 펀드 최초 설정(탄생)시 펀드 수익증권의 기준가격은 보통 1,000원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한편 펀드에서 투자한 주식, 채권 등의 자산가격이 매일 변화됨에 따라 펀드 수익증권의 기준가격도 매일 변화됩니다.

답변

펀드에서 투자한 주식, 채권 등과 같은 자산은 펀드약관 등에 따라 매일 그 가치를 평가하는데, 이때 평가된 펀드의 총 가치를 펀드 총자산이라고 합니다. 이 펀드의 총자산에서 매일 발생하는 펀드보수 등 펀드의 제반 경비 등을 차감해 준 것을 펀드 순자산(Net Asset Value, 통상 NAV라 함)이라고 합니다.

답변

투자자가 펀드에 가입할 때 투자자는 가입자금으로 펀드의 수익증권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이때 펀드 수익증권의 단위를 좌라고 하며, 투자자가 매입한 수익증권의 수량을 누적으로 합산한 수치를 잔고좌수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3번에 거쳐 총 100만원을 펀드에 투자한 어떤 투자자의 통장에 잔고좌수가 95만좌가 표시되어 있다면, 총 100만원으로 그 펀드 수익증권을 매입한 누계수치가 95만좌라는 것입니다.

  • 첫 페이지로 가기
  • 이전 페이지로 가기
  • 1
  • 2
  • 다음 페이지로 가기
  • 마지막 페이지로 가기